농꾼의 이야기

[스크랩] 연꽃을 그릇에 심기

asin0715 2006. 9. 1. 17:43
연꽃하면 연못에서 흰꽃이나 붉은 연꽃을 피우는 것을 생각하던 시대가 지나고 있습니다.
중국도 다양한 품종을 용기에 재배하여 관상하고 종자로 판매하고 있으며.이스라엘이나 미국에서 들여오는 종근도 모두 그릇에 재배한 것입니다.

이제 대형연못이나 식용연을 연못이나 논에 재배 할 뿐 원예종 품종은 그릇에 심어 현관이나 창가에 두고 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온양인취사에 게시면서 전국에 백연을 분양 해 주신 혜민 스님도 이제 예산으로 옮기시어 300여개의 대형 통에 연을 가꾸고 계십니다.

이제 연꽃은 연못에서 나와 그릇에 심겨지면서 다른 화초처럼 아파트, 단독주택, 공장이나 공공장소에서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꽃이 되고 있습니다.

1.심는 그릇

가.그릇의 크기.
연꽃을 심는 그릇의 크기는 다양합니다.
.자완연- 중국에서 완연을 기르는 그릇은 직경이 30센티를 넘지 않아야 하며 깊이도 20센티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2004년 중국의 西湖에서 전시한 연꽃경연대회의 자완연화분은 모두 30센티를 넘지않는 도자기에 길러져 있었습니다. 그리고 중대형연은 질그릇이나 직경 80-100센티의 그릇과  지면에 수석으로 다양한 연못을 만들고 그 속에 심겨져 있었습니다.
.혜민스님 께서 기르는 화분은 목욕다라이 보다 훨씬 큰 화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산의 대흥화학에서는 직경 45~105센티의 연꽃용 고무화분을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심는 그릇의 크기는 품종에 따라서 소형은 직경 30센티부터 큰 그릇은 몇미터가 되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나.그릇의 재질
.전시회나 모양을 내야 할 때는 도자기나 마블로 모양을 낸 화분을 사용하는 것이 금상첨화입니다. 그러나 도자기는 밖에서 월동이 불가하며(겨울에 동파) 취급하기에 깨지기 쉰운 단점이 있습니다.
.프라스틱 그릇이나 마블 용기는 두께가 얇고 깨시기 쉬우며 물 밖에서 월동 하기가 어렵습니다.
.돌절구에 연을 심기를 조아하시는 분이 많이 게시지만 밖에 두면 100%얼어죽고 맙니다. 가을에는 캐서 실내로 옮겨야 됩니다.
.고무재질로된 용기입니다.가격은 프라스틱보다 조금 비싸지만 두껍고 열전도가 잘 되지않아 겨울에도 추위에 강하며 왕겨나 흙으로 조금만 싸 주어도 련이얼지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2.식재(심는 흙)

.연을 어떤 흙에 심어야 잘 자랄지 걱정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어떤분은 논흙에 심어야 잘 자란다. 아니다 산에있는 황토흙에 심어야 잘 자란다.  아니다 깨끗한 마사토에 심고 걸음만 잘 하면 된다. 등등 .
.그러나 벼를 심을 때 진흙이 부식된 논에도 심고, 밭에 둑을 만들어 물을 채운논에도 심고,황토흙으로 만든 논에도 심습니다. 그러나 농사가 잘 되는 것은 흙도 중요하시만 물대기를 잘 하고 거름을 때맞춰 주어야 많은 수확을 거둘 수 있습니다.
.벼를 기르는 것과 연꽃을 기르는 것은 같이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논과 밭흙을 사용 할 경우 썩지않은 볏집등을 제거하기 위해 위를 10센티정도 걷어낸 뒤에 속에 있는 흙을 사용 하시면 됩니다.
.거름기가 전혀 없는 황토흙과 마사토를 사용하실 때에는 완숙퇴비(화원에서 판매하는 퇴비중 대부분이 바크와 톱밥등을 가축분에 섞은 것임)를 흙3:완숙퇴비1의 비율로 섞어서 심어주세요.
.
3.심기
.그릇의 직경 50센티 깊이 40센티 경우 흙을 2/3정도 채우고 고형비료(산림용비료 등)를 3개 정도 속에 묻는다.복합비료등 화학비료는 주지 말것.
.연근은 생장점이 조금 아래로 가도록 15도 정도 경사지게 심고 연근이 보이지 않게 묻는다.(연의 뿌리는 연근 전체에서 나오지 않고 생장점 첫마디에서 나온다)
.위에는 마사토를 2센티정도 덮어주어 물을 줄때 흙탕물이 일지않게하고 연근이 물위에 뜨지 않게 해준다.
.심을 때 생선을 밑에 깔고 심는다는 말은 화분을 버리게 된다.
.식목일 까지는 비닐을 위에 덮어주어 어는 것을 막아주어야 한다.
출처 : 풀꽃나라
글쓴이 : 수련과 연꽃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