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색에 관한 모든 것

[스크랩] 쪽물만들어 염색하기

asin0715 2006. 7. 6. 22:53

잿물 붓기



1일후에 완전히 수분이 제거된 쪽 색소 앙금에 다 잿물을 붓는데 항아리에 들어갈 수 있는 양의 1/4∼1/5정도로 앙금을 모아둔 것은 붓는 잿물의 양이 바로 앙금의 4∼5배이며 미리 내린 잿물을 솥에다 넣고 35∼45℃가 될 정도로 끓이고 끓인 잿물을 부으면 항아리속의 쪽색소 앙금위로 거품이 살짝 올라오는데 이 거품은 별로 깨끗해 보이지 않지만 많은 양의 색소가 들어 있다. 잿물을 부어놓고 고무래질을 아주 천천히 까닥까닥 하는데 고무래를 항아리속까지 쑥 집어 넣었다가 다시 천천히 위로 올려주는 동작을 반복한다.



물발세우기



잿물넣은지 1주일후에 항아리속의 색을 잘 살펴보면 색소가 많이 올라올수록 항아리 속의 물빛이 달아진다. 이때 색소 앙금과 잿물의 비율이 1:4∼1:5정도로 잘 맞춰진 상태에서 1∼2주일이면 완벽하게 물발이 서지만 여기에는 색소앙금의 상태, 잿물의 농도 항아리의 상태도 문제가 되기도 하는데 날씨와 사람의 마음가짐입니다. 그래도 잿물을 부어놓고 계속해서 고무래질을 하여 1∼2주일이 지나도 쪽물이 일어나지 않으면 쪽물 항아리 1개에 술이 다 되어가는 아직 물을 타지 않는 상태의 젖내기 술 1ℓ정도를 부을 때는 2∼3일 간격으로 상태를 봐 가면서 2∼3번더 부어놓고 1주일이나 10일정도 기다리면 쪽이 살아서 올라오기도 하지만 조건이 잘 맞지 않으면 1달∼다음해 봄까지 걸리기도 합니다. 물발이 섰는지 여부는 항아리속의 쪽물 표면은 항상 군청색∼보라색을 띠는데 이때 겉과 속의 물새깔이 변하지 않으면 계속해서 고무래질 하여 기다려야 하고 물발이 완전히 섰다고 생각될 때 쪽물을 손으로 한번 위저어 보면 항아리속의 쪽물이 배추색과 같은 녹색으로 변해 있는 상태가 쪽물이 제대로 된 것이다.




3. 염색하기전 재료준비

전통적인 섬유에는 모시, 삼베, 무명, 명주 등은 3∼4일 정도로 매일 2회씩 물을 갈아주면서 먹여있던 풀기를 빼기 위해 물에 담가 놓거나 소독약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삷거나 빨아서 완전히 표백하는 것이 나중에 염색할 때 얼룩이지지 않습니다.




4. 쪽물 들이기

쪽물을 바가지로 떠내서 넓은 그릇에 따로 담고 거기에 준비되어 있는 마전하고 풀 뺀 천을 접히지 않게 잘 넣어 골고루 쪽물이 들도록 푹 담그고 계속해서 뒤집어 줘야 하는데 쪽물속에서 나온 천을 녹색을 띠닥 푸른색으로 변했을 대 꺼내서 손으로 꼭 짜서 빨래줄에 넌 뒤에는 천이 위아래를 교대로 바꿔 줘야 한다.



(1) 쪽 색소 앙금 거르기


한번 염색을 해서 완전히 마른천은 드대로 걷어다가 다시 한번 물을 들이기를 반복한다. 쓰고 난 쪽물을 다시 항아리에 부어서 한번 물을 들이고 두 번째 들일 때 첫 번째 것을 항아리에 붓지않고 또 다른 그릇에 쪽물을 떠내서 물들인다. 그렇게 쪽물을 쓰고는 잿물을 붓고 도 쓰고 붓고나면 나중에는 색소가 점점 엷어지는데 색소가 진하게 올라오지 않는다고 해서 버리지 말고 바구니에 잘 받쳐서 앙금만을 모으며 거른 앙금을 햇볕에 잘 말려 다음해에도 쓸 수 있도록 갈무리 해 두고 이렇게 갈무리해 둔 쪽을 다시 쓸때는 잿물을 부으면 됩니다.




5. 손질해서 마무리

(1) 잿물제거



물들인 천이 다 말린 다음에 그대로 두지 말고 솥에 물을 끓여서 60∼70℃가 되면 30분 정도 두어 천에 함유되어 있던 색소와 잿물 가운데 잿물만 빠져 나오게 되는데 뜨거움 물에 잿물을 뺀 다음 다시 찬물에 잘 헹궈서 완전히 제거하고 건조시킨 뒤 다음날에 다시 염색하며 염색 뒤 잿물빼는 일은 매일하는데 천이 약한 것은 자주하고 무명이나 삼베같이 강한 것을 4∼5회 염색하고 잿물을 빼준다



(2) 풀먹이기

모시한 필이면 밥 한공기 정도를 물에 불려 풀자루는 면이나 나이론 스타킹 두겹으로 해서 만들어 풀자루에 밥을 넣고 주므르면 밥알이 으깨지면서 풀이 나오면 모시난 명주는 풀을 약하게 하고 무명이나 삼베는 풀이 세야 빳빳하게 탈탈 털어서 줄어 널고 천이 너무 바짝 마르지 않았을 때 걷어들며 양쪽에서 잡아당겨 잘 편 다음 홍두깨에 말아서 다듬질하거나 다리미로 다린다.





출처: 호남농업시험장(편집)


출처 : [공식]♡귀농사모♡
글쓴이 : 화안애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