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색에 관한 모든 것

[스크랩] 천연염색의 장점과 유의좀

asin0715 2006. 7. 6. 22:58
 

천연염색


천연염색이란 자연에서 얻어지는 염료로 염색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자연에서 얻어지는 천연염료는 크게 광물성,식물성, 동물성,으로 나누어진다.

이중 광물성 염료는 황토, 적토, 흑토 등을 말하며, 식물성 염료는 식물의 잎, 꽃, 열매의 즙, 뿌리 등이고 동물성 염료는 동물의 피, 조개, 붉나무에 기생하는 벌레 등을 말한다.

이중 식물성 염료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된 염료이기도 한데, 이런 식물성 염료는 줄기, 잎, 꽃, 열매, 껍질, 심재, 뿌리 등을 채취하여 이것들을 즙을 내거나 달인다던가 하여 얻어진다.

이렇게 얻어진 염료들을 섬유에 인위적으로 이식하여 염색하는 것을 천연염색이라 한다.

천연염색은 자연에서 채취되는 색소로 염색을 하기 때문에 자연을 보는 것과 같은 자연스런 색감을 얻을 수 있어, 눈을 피로하게 하지 않고 차분한 정서를 만들어 준다.

천연염색은 자연에도 피해를 주지않을뿐 아니라 일상에서 손쉬십게 재료를 얻으수 있으며, 요즘은 웰빙이 트렌트화되어 많은 사랑을 받고있다.

 

 

천연염색의 장점과 유의점



◎ 천연염색의 장점

① 화학염제를 사용하지 아니하며 천연매염제를 사용함으로 가장 친환경적인 염색 방법이다
② 색상이 은은하고 부드러워 고급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③ 천연소제에 천연염색을 한다
④ 컬러가 자유롭다.
⑤ 균염처리가 가능하다.
⑥ 대량생산이 가능하다.
⑦ 제품의 제연성이 가능하다.

◎ 천연염색의 유의점

① 염색의 염재와 매염재 추출이 제한된다
- 식물들의 색소들 중 섬유를 염색할 수 있는 것은 많으나 의류로 만들 수 있는 것은 제한됨

② 세탁시 드라이크리닝을 권장한다
- 물 세탁시 세제가 매염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③ 일광견뢰도가 낮음
- 화학매염제를 첨가하지 않은 천연염제는 과일을 직사광선에 놓아두면 썩는 원리와 같음

출처 : [공식]♡귀농사모♡
글쓴이 : 모래요정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