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꾼의 이야기

[스크랩] 연꽃의 줄기번식

asin0715 2006. 9. 1. 17:37
연을 심는다고 하면 봄에 연근을 심는 방법만을 생각하기 쉽다.

봄에 심은 연근은 러너( 생장줄기)를  흙속으로 전진시키면서 마디마다 새 잎을 올려 5-7마디가 자란 지금은 마디에서 꽃대를 올려 빠른녀석은 꽃을 피워 향을 흩날리며 우리를 즐겁게 해 주고 있다.

남의집에 잘 자란 연꽃을 보면서 "나는 내년에나 연근을 심어 연꽃을 보아야지" 하고 부러운 눈빛으로 연꽃을 바라보는 분들이 있읍니다.

그러나 지금도 늦지 않았습니다.
지금 보시고 계신 연꽃을 당신도 올해 피울 수가 있습니다.
봄에 심어 싹이 나기를 애타게 기다릴 것도 없으며, 어떤 꽃이 필지 걱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지금 보시고 게신 연꽃을 올 해 피울 수가 있으니까요.

연꽃은 8월 하순까지도 줄기번식이 가능 합니다.
7월 중순까지 줄기번식을 하면 8월하순 에는 꽃을 볼 수 있습니다. 8월 하순에 줄기번식을 해도 꽃은 못 피우지만 내년봄에기대하는 연근을 3개이상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지난 해 여름 모모보턴(분홍겹꽃) 10화분을 100여개로 나누어 줄기번식을 한뒤에 꽃을 피워판매 했으며,이천농장에서 8월에 가져온 레드칠드런의 줄기를 심어 올 봄에 연근을 4개를 얻었습니다.

줄기번식 방법은 간단합니다.
1.꽃이 핀 연꽃의 자라는 방향으로 제일 끝에서부터 두번째 잎이 핀 마디의 뒷부분을 자른다.(앞에 2-3마디가 있음)
2.조심스레 앞마디를 꺼내서 끝부분(러너)이 상하지 않게 흙과 물이 담긴화분에 옮겨심는다.
3.줄기를 운반 할때는 마르지 않게 운반하여 즉시 심는다.

*줄기의 마디 수가 많을 수록 생장속도가 빠릅니다.
* 끝이 잘린 연은 준비된 2개의 새가지를 즉시 내보내 생장을 계속하며 꽃도 많이 피고 연근도 많이 달립니다. 개화시기가 조금 늦을 뿐입니다.
*곁가지를 잘라서 심어도 피는 시기가 늦을 뿐 자라는 것은 같습니다.
출처 : 풀꽃나라
글쓴이 : 수련과 연꽃 원글보기
메모 :